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250x250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공부해보잠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본문

자격증/정보처리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heejk 2025. 1. 29. 23:29
객체지향 분석(OOA : Object Oriented Analysis)의 개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속성과 연산,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입니다.

 

특징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 속성, 클래스,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 분석가는 모델링의 주요한 구성 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을 정의하여 문제를 모형화할 수 있습니다.
  •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되며,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요 목적입니다.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객체지향 분석을 위한 여러 방법론이 있으며, 각각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론 특징
RumBaugh(럼바우) 방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Booch(부치) 방법 미시적(Micro) 및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여 클래스와 객체를 분석 및 식별하고 속성과 연산을 정의하는 방법
Jacobson(야콥슨) 방법 Use Case를 강조하여 분석하는 방법
Coad와 Yourdon 방법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제 정의,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 연산과 메시지 연결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
Wirfs-Brock 방법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 없이, 고객 명세서를 평가하여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은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의 3가지 활동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모델링하는 방법입니다.

 

분석 기법의 구성 요소

 

분석 기법 설명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 속성과 연산을 식별하고, 객체 간의 관계를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기법.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함.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상태 다이어그램(상태도)**을 활용하여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간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를 표현하는 기법.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자료 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흐름과 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기법.

 

부가설명: 자료 흐름도(DFD)는 시스템이 데이터를 어떻게 입력받고, 변환하고, 출력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객체지향 설계 원칙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원칙으로, 다섯 가지 원칙의 앞 글자를 따 SOLID 원칙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칙 의미 특징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춰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킴.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 공통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확장 가능성을 보장함.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재정의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함.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 단일 책임 원칙과 연관되며, 인터페이스를 세분화하여 불필요한 의존성을 제거함.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면 안 되며,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설계를 가능하게 함.

 

부가설명 :

  • SOLID 원칙은 유지보수성을 높이고 코드의 확장성을 보장하는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 원칙이다.
  • 이 원칙을 따르면 변경과 확장이 용이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출저 및 참고

정보처리 산업기사 기본서(시나공)

728x90

'자격증 > 정보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지원 도구  (0) 2025.01.31
디자인 패턴  (0) 2025.01.30
객체지향(Object-Oriented)  (0) 2025.01.29
아키텍처 패턴  (0) 2025.01.29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0) 2025.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