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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본문
객체지향 분석(OOA : Object Oriented Analysis)의 개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속성과 연산,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입니다.
특징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 속성, 클래스,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 분석가는 모델링의 주요한 구성 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을 정의하여 문제를 모형화할 수 있습니다.
-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되며,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요 목적입니다.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객체지향 분석을 위한 여러 방법론이 있으며, 각각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론 | 특징 |
RumBaugh(럼바우) 방법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
Booch(부치) 방법 | 미시적(Micro) 및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여 클래스와 객체를 분석 및 식별하고 속성과 연산을 정의하는 방법 |
Jacobson(야콥슨) 방법 | Use Case를 강조하여 분석하는 방법 |
Coad와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제 정의,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 연산과 메시지 연결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 |
Wirfs-Brock 방법 |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 없이, 고객 명세서를 평가하여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은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의 3가지 활동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모델링하는 방법입니다.
분석 기법의 구성 요소
분석 기법 | 설명 |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 속성과 연산을 식별하고, 객체 간의 관계를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기법.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함.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상태도)**을 활용하여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간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를 표현하는 기법.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흐름과 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기법. |
부가설명: 자료 흐름도(DFD)는 시스템이 데이터를 어떻게 입력받고, 변환하고, 출력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객체지향 설계 원칙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원칙으로, 다섯 가지 원칙의 앞 글자를 따 SOLID 원칙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칙 | 의미 | 특징 |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춰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킴. |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 - 공통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확장 가능성을 보장함.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 -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재정의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함.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 - 단일 책임 원칙과 연관되며, 인터페이스를 세분화하여 불필요한 의존성을 제거함. |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면 안 되며,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설계를 가능하게 함. |
부가설명 :
- SOLID 원칙은 유지보수성을 높이고 코드의 확장성을 보장하는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 원칙이다.
- 이 원칙을 따르면 변경과 확장이 용이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출저 및 참고
정보처리 산업기사 기본서(시나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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