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2/05 (3)
공부해보잠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형상관리(SCM: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변경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소프트웨어의 변경 원인 분석, 변경 사항 제어, 변경 이력 관리 및 담당자 통보 수행개발 전 과정(기획, 개발, 유지보수)에 적용되며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형상관리의 주요 목적 소프트웨어 변경 사항을 추적 및 제어하여 개발의 안정성 확보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비용 절감 및 방해 요소 최소화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별 산출물(소스코드, 문서 등)의 일관성 유지가시성 및 추적성을 보장하여 품질 향상형상관리의 주요 대상항목소스코드 – 프로그램 코드 및 관련 파일프로젝트 계획서 – 개발 일정 및 목표요구사항 분석서 – 고객 및 사용자 요구사항 문서설계..
UI 테스트(UI Testing)구현된 UI의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하는 테스트결과에 따라 개선 및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행위 또는 절차특징사용자 중심 테스트: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따라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진행요구사항 및 행동 관찰 가능: 사용자의 실제 행동과 피드백을 기반으로 진단산출물 활용: 테스트 중 발생한 데이터는 사용자 매뉴얼 작성 시 중요한 참고자료 요약:UI 테스트는 실제 사용자 관점에서 UI의 사용성을 검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테스트 과정이다.UI테스트 기법의 종류평가 방법설명평가 방법설명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ation)- 최소 3명 이상의 디자인 전문가가 평가 기준(휴리스틱 원칙)에 따라 제품을 평가하는 방법- UI의 구현 정도와 무관하게 평가 가능-..

UI설계 도구UI 설계 도구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UI 화면의 구조 및 배치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이 도구를 활용하면 실제 구현 전에 화면 구성을 미리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개발 전 기획 및 피드백 과정이 원활해집니다.와이어프레임(Wireframe) – UI의 기본 뼈대를 표현하는 설계도목업(Mockup) – 실제 디자인과 유사한 정적인 UI 샘플스토리보드(Storyboard) – 화면 흐름과 동작을 설명하는 문서프로토타입(Prototype) – 실제 인터랙션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모델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 정의이러한 도구들은 UI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 요구사항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개발 전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유용합니다.와이어프레임(W..